Windows Team에서 Linux VM에 대한 지원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Hyper-V를 서버로서 사용하는 시나리오보다 워크 스테이션으로 사용하여 개발자들의 개발 환경으로 선택 되게 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보입니다.

이번에 가상화 팀에서 나온 블로그를 보면 Windows에서 RDP로 접속을 하거나 Enhanced mode 로 접속을 한 경우 Copy & Paste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Linux VM에도 적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직접 개발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Microsoft의 RDP 프로토콜을 Linux에서 구현해주는 XRDP open source를 사용하여 Canonical과 함께 Ubuntu 18.04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8.04에 기능을 넣기 전에 16.04에 설치해서 (Bug는 아직 있다고 합니다.) 미리 살펴볼 수 있다고 합니다. (Windows Insider Build 17063 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Ubuntu 16.04를 설치한 후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Get the scripts from GitHub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 install git
$ git clone https://github.com/jterry75/xrdp-init.git ~/xrdp-init
$ cd ~/xrdp-init/ubuntu/16.04/

#Make the scripts executable and run them...
$ sudo chmod +x install.sh
$ sudo chmod +x config-user.sh
$ sudo ./install.sh


재부팅이 완료된 후 아래 명령을 다시 실행 합니다.

$ sudo ./config-user.sh


VM을 종료 한 후 PowerShell을 실행해서 RDP 관련 설정을 합니다.

Set-VM -VMName <your_vm_name>  -EnhancedSessionTransportType HvSocket


Linux VM을 실행한 후 Hyper-V connect를 통해서 연결을 하면 아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마우스 기능
  • 클립보드 통합
  • 윈도우 크기 변경
  • 드라이브 리디렉션

이 기능에는 Hyper-V socket 이라는 것이 사용되는데 host 파티션과 guest VM 사이에 바이트 스트림 기반의 통신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TCP와 비슷한 것인데 VMBus를 사용하여 빠르게 VM과 Host 사이에 통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 https://blogs.technet.microsoft.com/virtualization/2018/02/28/sneak-peek-taking-a-spin-with-enhanced-linux-vm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