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를 공부하면서 Windows와 Linux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하는 블로그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Linux 명령을 사용해서 시스템의 정보를 확인할 때 Windows에도 동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명령이 있다는 생각을 하였고 Windows를 잘 아시는 엔지니어들은 Linux를 잘 모르고 Linux를 잘 아시는 엔지니어들은 Windows를 잘 알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 동일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Windows와 Linux로 설명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저는 Windows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Linux에 대해서는 초보 이기 때문에 Linux 명령을 확인하면서 Windows의 동일한 명령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uptime

uptime은 시스템이 시작된지 얼마나 되었으며 1분, 5분 15분 동안의 평균 부하가 얼마나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시스템의 평균 부하는 실행 가능한 상태 혹은 중단 불가능한 상태의 프로세스들의 평균 개수라고 합니다.


Taskmgr

Linux에 uptime이 있다면 Windows에는 taskmgr이 있습니다. 시작 - 실행 - taskmgr을 입력해서 실행할 수도 있고 Ctrl + Shift + Esc를 눌러서 실행할 수 도 있습니다. 성능 탭을 클릭하면 uptime과 비슷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uptime과는 달리 taskmgr을 실행 시키기 이전의 부하는 알 수 없으며 taskmgr을 실행한 이후의 부하를 알 수 있습니다.


uptime과 Taskmgr이 동일하다고 볼수는 없지만 시스템의 부하를 간단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동일한 도구로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크가 가득 차는 경우  (0) 2018.12.15
부팅 과정 및 복구 (Grub)  (0) 2018.06.17
성능 모니터링 (sysstat, sar)  (0) 2018.06.16
IO 부하 (iostat, iotop)  (0) 2018.06.06
시스템 부하 (top)  (0) 2018.06.03
시스템 부하 확인 (uptime)  (2) 2018.06.02
  1. redrock 2018.06.03 01:32 신고

    전 windows에선 net statistics server를 주로 사용합니다 단순히 uptime대용으로 ^^
    load average 정의가 상당히 애매한데 어디서 해당 값 에 대한 설명이 있던 글이 있었는데 까먹었네요.

    load average는 참고로 top실행시에도 나옵니다.

    • Platform Engineer 2018.06.03 20:19 신고

      net stats 는 Server Service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는 것이군요. 저도 처음 봤습니다. Load average 에 대해서는 나중에 성능에 대해서 비교할 때 더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