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 (Linux | vSphere)

시스템 부하 (top)

Platform Engineer 2018. 6. 3. 12:02

첫 번째 글을 올리고 나서 이 블로그 내용은 리눅스 전문가 분들이 PC를 사용할 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 됩니다. Linux 전문가 분들께서 Linux를 사용할 때는 수많은 도구를 사용해서 문제 해결을 하실 수 있는데 업무를 위해서 PC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을 봤습니다. 여기 소개드리는 도구들을 사용하시면 Linux의 문제 해결 방법을 Windows의 도구를 사용해서 적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번 블로그에 올렸던 uptime 보다는 top 명령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uptime에서 보여주었던 동작시간, load average 도 top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top (Linux)

top을 실행하면 시스템 정보를 한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얼마나 오랫동안 실행되고 있는지, 평균 부하는 얼마나 되는지, 실행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 메모리 상태는 어떤지를 보여줍니다. Windows 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보려면 Process Explorer 같은 도구를 설치해서 봐야 하지만 Linux에서는 OS에 포함되어 있는 도구로 한 눈에 보여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각각의 정보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운영체제 커널을 비교하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top 에는 wa 값이 있어서 CPU가 IO를 기다리면서 소비한 시간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는데 Windows 에서는 해당 값을 보여주는 도구가 없습니다. (제가 못 찾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st (steal time) 도 가상머신을 위해 다른 task에서 사용된 CPU 사용량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값 또한 Windows에는 없습니다.


top을 실행할 때 -c 옵션을 주면 프로세스의 전체 경로를 보여줍니다.


top에서는 여러가지 명령어를 제공하는데 

1) k를 입력하면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2) 여러가지 키를 이용해서 프로세스 리스트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M은 메모리 사용량, P는 CPU 사용량, N은 프로세스 ID, T는 실행 시간)

3) V를 입력하면 프로세스의 부모 자식 관계를 보여 줍니다.

   

4) h를 입력하면 도움말을 보여 줍니다.

   



Taskmgr (Windows)

Linux에 Top 이 있다면 Windows 에는 taskmgr이 있습니다. taskmgr 를 실행하면 우선 시스템 전반적인 성능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Taskmgr은 운영체제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Windows 10을 사용했습니다. 


성능 탭에서는 각각의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세부정보 탭을 클릭해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Taskmgr 에서도 여러가지 추가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컬럼 헤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열 선택 메뉴가 나오고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전 Windows를 사용한다면 메뉴에서 보기 - 열선택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 선택에서 명령줄을 선택하면 위에 보이는 것 처럼 프로세스의 전체 경로와 어떤 파라미터가 전달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svchost나 java 처럼 하나의 실행 파일이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될 수 있을때 유용합니다.


top에서 프로세스를 종료 시킬 수 있는 것처럼 Taskmgr에서도 작업 끝내기로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덤프 파일 만들기로 프로세스의 덤프 파일을 만들 수 있고 서비스로 이동을 클릭하면 해당 프로세스의 서비스로 이동 합니다. svchost 처럼 하나의 실행 파일이 많은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모니터(Windows)

메모리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하려면 리소스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taskmgr를 실행한 후 성능 탭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리소스 모니터 열기 버튼이 있습니다. 명령 줄로 실행하는 방법은 perfmon /res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의 CPU 탭을 선택하면 Process 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세스를 선택하면 해당 프로세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핸들 정보를 보여줍니다. (한글화의 문제인지 "연결된 핸" 이라고만 나오네요 TT) 여기서 핸들은 Linux의 F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핸들 검색에 파일명이나 핸들 정보 등을 넣어서 검색하면 해당 핸들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디렉토리나 파일을 삭제 하려고 할때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중이라고 하면 리소스 모니터의 핸들 검색을 통해서 해당 디렉토리나 파일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모리 탭을 눌러보면 물리 메모리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데 사용중, 대기모드, 여유 등의 메모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한 날짜는 잘못된 한글화 인데 실제로는 Modified 메모리로 수정된 메모리 입니다. 여유는 Free 메모리 입니다. 

Windows 에서도 가능한한 물리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려고 캐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시 메모리는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메모리로 계산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탭을 누르면 각 프로세스별로 네트워크의 사용률, 보내고 받기를 하고 있는 주소, 포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